1. 시작하면서
튜토리얼 모드가 따로 있는 게 아니라 게임 극 초반에 팁이 툭툭 튀어나옵니다.
이런 팁들을 읽기 귀찮다고 무한클릭으로 넘어가시면 게임을 하시는 데 이런저런 문젯거리가 발생하기 시작합니다.
카메라를 새로 사서 설명서를 3번 정독하는 마음으로 차근차근 읽으면서 따라 하시기 바랍니다.
물론 더 좋은 시작방법이 있겠으나 도움이 필요할 수도 있기에 완전히 맨손으로 시작하는 경우에 가장 키우기 쉬운 상인으로 시작한다는 가정하에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중요한 정보는 붉은색으로 유용한 정보는 녹색으로 표시하도록 하겠습니다.
2. 리스본 상인조합
상인 직업을 선택해서 게임을 시작하면 리스본 상인조합에서 시작합니다.
서론에도 말씀을 드렸지만 NPC에게 처음 말을 걸 때 나오는 팁들은 다 중요하게 도움이 되는 말들이니 꼭 주의해서 읽고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처음에는 간단한 조작법을 알려주면서 상인조합 마스터를 클릭하라고 합니다.
단검과 2000두캇 및, 입항허가서를 주면서 다시 말을 걸라고 하죠. 다시 한번 클릭하면 퀘스트를 받으라고 알려줍니다.
주의: 입항허가서가 없는 지역의 마을은 들어가지지가 않습니다.
Tip: 지도를 보는 단축키는 M
그리고, 눈에 들어오는 왼쪽에 아름답게 차려 입은 도우미에게 말을 걸면, 게임에 대한 팁을 알려주고 과일모듬 10개를 주면서 교역소 옆에 있는 도우미도 만나보라고 합니다.
상인조합 문밖을 나서기 전에 할 일이 있는데, 바로 상인조합 마스터가 말했던 조합의 첫 일을 받는 것입니다. 상인조합 안에 있는 의뢰중개인에게 말을 걸어서 조합으로부터의 첫 일 퀘스트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예전에 조합에서 문 밖으로 나가는 방법을 알지 못해서 고생하시는 분을 봤는데, 문을 두 번 클릭하면 밖으로 나갈 수 있게 됩니다. 건물 안에 들어올 때도 마찬가지로 문을 두 번 클릭하시면 됩니다.
3. 리스본
일단은 조합 밖으로 나왔는데 주위를 둘러 보면 대항온 제1의 도시답게 제법 넓어서 길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화면의 오른쪽 아래를 보면 도시 지도와 현재 자신의 위치가 나타납니다.
어이없게도 지도가 상당히 작습니다. 빨간색/녹색/흰색/주황색의 점이 있는데 마우스를 살짝 올려보면 각각의 이름이 나옵니다. 처음에는 지도가 적응이 안됩니다.
녹색 화살표가 자신의 위치와 서있는 방향을 나타냅니다. 본인 기준으로 왼쪽에 있는 주황색 점에 마우스를 가져가보면 교역소라고 표시됩니다.
그럼 교역소로 이동합니다.
우선 교역소 주인 옆에 있는 도우미에게 말을 걸면 명산에 대해 알려주면서 땅콩을 20개 줍니다. 교역소 주인에게 이것을 팔아봅시다. (교역소 주인이 알려주는 팁은 물론 읽어봐야겠죠?)
교역소 주인에게 말을 걸면 오른쪽 아래에 세가지 메뉴가 뜨는데 각각 구입/매각/시세라는 것이 있습니다.
시세란 무엇인가? 대항해시대 온라인에서의 교역품 가격은 미리 정해져 있는 기준 가격에서 80%~120%정도의 폭을 가지고 대략 1시간 단위로 가격이 변동합니다. 초반에는 시세가 110%이하일 때 사면 손해는 안 본다고 생각하시고 게임에 임하시면 되겠습니다.
Tip: 교역소 앞에 사람이 많이 모여있으면 교역소 주인 옆의 도우미를 찾기가 힘들 수도 있습니다. ESC키를 누르고 있으면 NPC를 제외한 플레이어 캐릭터는 안보이게 됩니다.
땅콩시세(기호품 시세)가 대폭락이 아니라면 바로 팝니다. 별로 큰 수익이 난 것 같지도 않은데 갑자기 교역레벨이 2계단 UP해서 3레벨이 됩니다.
이것이 바로 명산의 힘. 멀리서 가져온 명산품인 만큼 경험치를 더 주기 때문입니다.
Tip: 판매창 오른쪽 아래의 올려받기를 성공하면 조금더 비싸게 판매할 수 있습니다. 올려받기는 회계의 랭크에 따라서 가격이 더 올라갑니다.
물건을 살 때도 가격을 깎을 수 있습니다.
Tip: 명산품으로 정해진 품목은 따로 있습니다. 명산품이라도 가까운 곳에서는 명산취급을 해주지 않습니다. 보통 멀리가면 멀리 갈수록 명산보너스는 늘어납니다.
조합으로부터의 첫 일 퀘스트 내용을 읽어보셨다면 아몬드를 10개 구입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몬드와 더불어서 가격이 시세가 낮은 물품으로 선박의 나머지 적재량을 채웁니다.
그 다음에는 도구점 및 대장간 도우미를 거쳐 주점 도우미에게 아이템을 받으셨다면
(물론 도구점 주인과 대장장이에게 말을 걸어서 팁도 들으세요),
주점에 한번 가봅시다. 회계스킬을 사용했기 때문에 떨어진 행동력을 술과 음식으로 채울 수 있습니다. 추후에 생산을 할 때가 오면 유용하게 이용되는 곳입니다.
Tip: 주점주인 옆에 크리스티나가 보이는데 리스본 이외에 곳에서 받은 퀘스트를 대신 보고해줍니다. 먼 곳의 퀘스트를 보고할 때는 선물을 줘야 할 경우도 있습니다.
은행 옆의 도우미에게 가면 1만 두캇을 주면서 은행 이용법을 알려줍니다.
은행에서 아팔토멘토(아파트)를 파는데 보시다시피 가격이 덜덜 떨릴 정도로 비쌉니다.
'나중에 꼭 사야지' 하는 다짐을 하면서 길드관리국 도우미를 만나러 갑시다.
길드관리국 도우미를 만나고 순서대로 도우미를 만나다 보면 왕궁 도우미와 운징가운벵바 저택 앞의 저택 도우미는 각각 향수/향유를 주는데 복장예절이 부족해서 안 만나줄때 사용하면 순간적으로 15의 복장예절을 올려주는 유용한 아이템입니다.
이제 조선소 도우미를 만나러 갑시다.
아무리 리스본 도시 안이라지만 이리저리 뛰어다니려니 귀찮죠?
리스본은 대도시라 4군데에 항구안내원이 있어서 항구로 갈수 있고 항구에서 다시 안내원 쪽으로 나올 수도 있습니다. 이를 이용해서 A에서 B로 항구를 통해서 나옵니다. A는 상업지구, B는 항구 앞입니다.
조선소 도우미는 서고 도우미에게 가 보라고 하는데 위와 같은 방법으로 상업지구로 가시면 빨리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항구 도우미를 만나셨다면 지금까지 꽤 많은 아이템과 상당량의 지식을 얻으셨을 것입니다.
이제 조합으로부터의 첫 일을 하기 전에 길드관리국 도우미로부터 받은 10번 복권 5장을 긁어봅시다. 아이템 사용은 오른쪽 윗부분에 아이콘이 있습니다.
5장의 복권을 모두 긁어서 3번이나 4번 발주서가 나왔다면 횡재한 것입니다.
제우스 서버 기준으로 3번 발주서는 11만두캇, 4번 발주서는 7만두캇쯤에 거래되고 있으니 가난한 초반에는 어마어마한 돈입니다.
Tip: 오른쪽 상단 바의 시스템->단축키등록, 시스템->퀵슬롯 등록을 이용하면 단축키를 이용해서 편리하게 게임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4. 조합으로부터의 첫일
이제 조합으로부터의 첫 일 퀘스트를 진행합니다.
목적지는 바로 밑의 파루입니다. 리스본 교역소에서 아몬드 10통을 사다가 파루 주점주인에게 배달하는 간단한 퀘스트죠. 리스본에서 나와서 바로 좌회전을 하신 다음 해안선 따라가다 나오는 첫 도시가 파루입니다.
기본적으로 주어지는 상업용 바사를 타고 2일정도 항해하면 도착합니다.
퀘스트를 마치시고 파루 교역소에서 물건도 좀 싣고 리스본으로 돌아오시면 2000~3000두캇 정도의 돈을 추가로 버실 수 있습니다. 상인 의뢰 중개인에게 말을 걸면 1차 전직증을 주는데 이것이 있으면 상인조합 마스터를 통해서 더 많은 우대스킬을 가진 직업으로 전직을 할 수 있습니다.
Tip: 상인 의뢰 중개인은 상인조합 내부 외에 광장에도 한 명 더 있습니다.
포르투갈 상인으로 태어났으면 식품상 정도는 한번 거쳐 주는 것이 예의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식품상이 초반에 역경을 헤쳐나가는데 아주 유리합니다.
식품상으로 전직하시고 조합마스터에게 배울 수 있는 스킬은 자금의 여유가 되는 대로 다 배우세요. 필요 없는 스킬은 나중에 지우면 그만입니다. 배워서 손해날 것은 없습니다.
Tip: 전직은 전직 퀘스트라고 불리는 "상인조합의 고난"이라는 퀘스트를 해결하면 주는 전직증을 가지고 몇 번이고 할 수 있습니다. 와인200개를 30일안에 배송하는 퀘스트이기 때문에 선박의 적재량이 적은 초반에 한 번 직업을 정하면, 다른 사람들의 도움 없이는 선박을 교체할 때까지 한동안 전직하기 힘듭니다.
Tip: 스킬창을 여는 단축키는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