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입 및 선수 구성에 대해서 몇자 끄적였었다..
http://cking4w.tistory.com/350 요기가면 참고해 보시길..
요기서는 My Page 화면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해 놨다..
http://cking4w.tistory.com/348
만들어 놓고 가만히 있으면 애들이 알아서 점수를 올려준다. 그러나 관리를 안하면 높은 점수는 기대하기 힘들다. 선수가 갑자기 부상을 당할때도 있고, 부진 할때도 있다. 그럼 적절히 교체를 해줘서 높은 점수를 올려보도록..
포메이션도 아무래도 좋지만 골키퍼 1명, 수비수 3명, 공격수 1명은 꼭 주전으로 선발해야 한다.
선수 구성에서 유의 할점은 첫번째로 주전과 후보 구분이다. 기본으로 그림 흰줄 아래에 있는 후보는 점수를 얻을 수 없다. 후보가 점수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은 주전중 누군가가 결장을 할때이다. 1분이라도 뛰면 안된다. 무조건 결장 일때만 가능하다.
후보는 순서가 정해져 있어서 주전이 결장할때마다 자동으로 순서대로 투입된다. 단 수비수 3명이 기본이기 때문에 수비수가 2명만 출장 한는 경우는 다른 포지션과 교체가 되지 않는다.
그리고 주장을 선발해 주어야 한다. 주장은 획득한 판타지 점수의 2배를 얻을 수 있다. 높은 점수를 올려주는 선수가 2배의 점수를 준다면 꽤 많은 도움이 된다. 마이너스 점수도 두배가 된다는 것에 유의 하도록..
지난 시즌엔 주장을 선정했는데 출전을 안한다면 후보와 교체가 안되고 걍 0점을 줬다. 그러나 이번 시즌엔 좀 바뀐 듯하다. 주장 선임을 하는 곳 아래에 Form과 Value를 선택하는 화면이 생겼다. 주장 결장시 어떤 것을 바탕으로 주장을 선출하냐는 건데, Form은 30일간 판타지 점수가 높은 선수이고, Value는 가격이 높은 선수이다.
데드라인과 라운드 일정은 My Page 화면에 설명 해놨다. 간단히 설명하자면 라운드 일정을 잘 살펴봐서 주전을 선발해준다. 왜냐하면 라운드에 경기가 없는 선수도 있고, 2번 경기하는 선수가 있다. 경기가 없으면 0점이고, 2번 하는 선수는 점수를 2번 얻을 수 있다.
노란 버튼: 선수 제거, 엑스 버튼: 원래 선수로 복원, 초록 엑스 버튼: 이적 선수 제거..
느낌표 버튼을 누르면 팝업창이 뜨면서 선수에 대한 간단한 정보가 나온다. 그중 히스토리 태을 누르면 이번 시즌 활약도가 나오는데 좋은 참고 사항이 된다.
느낌표가 초록색이면 출전 가능, 오렌지색은 경미한 부상(출전 가능), 빨간색은 출전 불가 표시이다. 그러나 참고 사항일 뿐 100% 믿지는 말자..
별표시는 아까 말한 Value가 높은 선수이다. 베스트 플레이어라고 보면 된다.
이적은.. 좌측 Transfers를 누르면 이적 화면으로 이동한다. 초기에 선수를 선발 할때와 같은 화면이다.
라운드당 1명은 아무 페널티가 없으나 그 이상으로 교체 할시 1명당 4점을 차감 당한다. 5명을 교체 한다면 (5- 1)* 4= 16 점을 감점 당한다. 페널티를 무서워해 이적을 두려워하지는 말자, 그러나 너무 남발하면 안된다. 4점의 페널티가 있으니 잘 생각해서 이적을 진행 하도록 한다.
와일드 카드 기능이 시즌 전체에 한번 주어진다. 와일드 카드를 사용하면 팀을 갈아 엎어도 페널티를 주지 않는다. 팀이 정 마음에 안들거나, 시즌 초반, 겨울 이적 시장 이후 새로운 선수들이 많아 졌다면 사용해 보도록 하자. 와일드 카드는 단 한번 뿐이니 신중히 사용하도록 한다. 와일드 카드를 사용하면 이번 라운드는 계속 무제한 이적이 가능하다. 그러나 아마 오른 몸값을 보상 받을 수는 없을 듯하다. 즉, 내가 7원에 산 선수가 7.5원이 되었고, 그럼 7.2원을 얻을 수 있는데, 라운드가 데드라인이 아직지나지 않은, 몇일 후 마음이 바꾸어서 그 선수를 다시 사려고하면 7.5원으로 사야 된다는 얘기.. 확실하지는 않다. 하여튼 와일드 카드는 잘 생각해보고 결정하도록한다.
선수마다 몸 값이 정해져 있다. 잘하는 팀, 잘하는 선수 일 수록 비싸고, 갓 승격한 팀 같은 약체 팀이나 주전으로 나오기 힘든 후보 선수들은 몸 값이 싸다. 그러나 돈이 한정되어 있고, 비싸다고 무조건 잘하는건 아니니 최근 활약도나 대진을 살펴서 적절히 영입하도록한다.
몸 값은 변동한다. 사람들이 많이 사면 오르고, 많이 팔면 떨어진다. 몸 값 변동은 크지 않다. 리그 진행하면서 1원을 오르는 선수는 손에 꼽을 정도다.
몸 값이 변동 할때 팔면 이적료는 이익의 절반만 얻을 수 있다. 홀수라면 내림.. 팔때는 그가격에 판다. 6원에 산 선수가 몸값이 7원이 됐다면 팔때 6.5원을 얻을 수 있다. 6원에 산 선수가 6.5원이 됐다면 6.2원을 얻을 수 있다. 6원에 산 선수가 5.5원이 됐다면 5.5원을 얻을 수 있다.
팔 선수를 정했다면 노란색 버튼을 부르면 비워지고, 살 선수의 이름을 누르면 스쿼드를 변경 할 수 있다. 이것만으로는 이적이 완료된 것은 아니고, 확인 버튼을 누를때까지 고민을 해보자.
두번째 버튼은 와일드 카드를 쓰겠냐는 것이다. 지금 누르면 와일드 카드가 사라진다. 그리고 같은 라운드라도 추가로 이적을 하면 와일드 카드의 혜택은 사라진다. 페널티가 없는 한명만 이적 할때는 저기에 와일드 카드 조건이 아니다 라고 나오고, 와일드 카드를 사용한 후라면 버튼이 나오지 않는다..(아마도..)
세번째 버튼은 장바구니 화면에서 계속 쇼핑 이런거다.. 더 이적을 진행 한다는 얘기..
네번째 버튼은 이적을 취소한다는 버튼..
버튼 들의 기능은 다른 곳과 거의 같다. 노란색 버튼, 느낌표 버튼 등등..
아마 다른 곳에 없는 버튼은 저기 점수를 누르면 최근 성적과 이 후 3라운드 상대 팀과 홈 어웨이를 알려준다. 차후 선수가 얼마나 점수를 올려줄지 판단하는 좋은 정보를 제공해 준다..